세부분류 |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
석·박사 공통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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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통 필 수 |
프로젝트 | - |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컴퓨터게임제작프로젝트, 특수효과제작프로젝트, 실시간인터랙티브 영상제작프로젝트 |
인공지능 첨단세미나 | - | 인공지능 인문학개론,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페르소나 개념설계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 - |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 |
AI기초교차 | - |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인공지능 미디어아트,영상제작과 인공지능, 딥러닝 시각효과, 콘텐츠 제작과 최신기술, 게임엔진 제작실습, 게임엔진과 에니매이션, VR애니메이션 제작, 강화학습과 애니메이션, 생성네트워크와 창작, 디자인을 위한 기계학습, 인간/딥러닝 공동작업, 현대사회와 포스트휴먼, 창업과 지식재산권, 창업경영, 창업트렌드 분석, 창업 프로젝트 |
세부분류 | 석·박사 공통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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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과목 | 기초핵심과목 | 석·박사과정 전공과목 | ||
세 부 전 공 선 택 |
AI이미징 | 디지털비디오이해
디지털영상처리기초 시각인터페이스기초 영상예술과 컴퓨터 컴퓨터그래픽스와 디지털영상 피지컬컴퓨링 Ⅰ, Ⅱ openCV를 이용한 영상처리실습 processing을 이용한 영상처리실습 |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영상처리 Ⅰ, Ⅱ 멀티미디어기초 멀티미디어응용 영상정보공학특강 컴퓨터비전 |
계산적영상처리 Ⅰ, Ⅱ, 디지털비디오시스템 Ⅰ, Ⅱ, 모바일영상처리 Ⅰ, Ⅱ, 비디오시스템응용특강, 시각인터페이스기술특강, 시각인터페이스특강, 실시간영상처리특강 Ⅰ, Ⅱ, 영상복원 및 필터링 Ⅰ, Ⅱ, 영상복원특론 Ⅰ, Ⅱ, 영상정보처리실습, 영상처리응용특강, 의료영상처리 Ⅰ, Ⅱ, 이미지합성, 이미징공학특강, 적응신호처리, 증강현실실습, 증강현실특강, 최적영상처리론 Ⅰ, Ⅱ, 컬러사이언스, 컴퓨터비전실습, 패턴인식, 인공지능영상처리 Ⅰ, Ⅱ, 딥러닝영상인식 Ⅰ, Ⅱ, 디지털비디오해석 Ⅰ, Ⅱ, 영상기하학, 영상응용ㅇ수학 Ⅰ, Ⅱ, 데이터시각화분석론, AI산학협력 센서데이터응용특강, 임베디드딥러닝, 인공지능수학 |
AI콘텐츠 | 스마트폰게임제작
스마트프로그래밍 캐주얼게임제작실습 컴퓨터게임제작론 가상현실과 미디어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컴퓨터그래픽스이해 프로세싱을 이용한 컴퓨터그래픽스 |
게임기획 및 제작론
게임수학 게임인공지능 게임자동디자인론 3D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 곡면모델링 시각화기법 영상공학수학 컴퓨터그래픽스실습 |
VR/게임을 위한 수학, AI/VR를 위한 프로그래밍, VR/메타버스를 위한 인공지능 Ⅰ, Ⅱ, 감성공학, 게임산학협력 Ⅰ, Ⅱ,, 게임자동디자인특강 Ⅰ, Ⅱ, 게임자동알고리즘 및 응용, 게임지능기술 Ⅰ, Ⅱ, 게임프로그래밍, 네트워크게임디자인, 놀이의 규칙과 게임디자인개론, 디지털미디어 심릭학, 디지털워터마킹기술, 디지털 저작권, 온라인게임제작론, 저작권판례연구, 컴퓨터게임기술 Ⅰ, Ⅱ, 게임인터렉션기술 Ⅰ, Ⅱ, 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Ⅰ, Ⅱ, 가상환경개론, 가상환경실습, 가상환경제어 Ⅰ, Ⅱ, 가상환경특강, 가상환경특론, 고급모델링기법, 고급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그래픽스, 물리기반시뮬레이션특강, 비사실적렌더링, 실시간3차원시각시스템특강 Ⅰ, Ⅱ, 인간과 컴퓨터상호작용, 컴퓨터그래픽스특강 Ⅰ, Ⅱ, Ⅲ, 컴퓨터애니메이션특강 | |
예술공학 | 예술공학프로시듀럴애니메이션 | 미디어아트의 역사
미래컨셉스튜디오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 Ⅰ |
디지털미디어특강, 디지털미술경영, 디지털미학,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아트특강,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 Ⅱ,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예술공학특강, 예술공학프로시듀털애니메이션,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컨셉드로잉, 현대미술론 | |
산학프로젝트 | 과학사진프로젝트 Ⅰ, Ⅱ, Ⅲ, 단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 Ⅰ, Ⅱ, Ⅲ,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연출마스터클래스 Ⅰ, 영상처리응용특강, 영화제작실습 Ⅰ, Ⅱ, Ⅲ, 영화현장연구 Ⅰ, Ⅲ, 이미징공학특강,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장편프로젝트연구, 애니메이션연출, 컨셉드로잉, 컴퓨터게임기술 Ⅰ, Ⅱ, 컴퓨터그래픽스특강 Ⅰ, Ⅱ, Ⅲ |
세부분류 |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
석·박사 공통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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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부 전 공 선 택 |
디지털 과학사진 | - | 과학사진 Ⅰ, Ⅱ, Ⅲ, 과학사진프로젝트 Ⅰ, Ⅱ, Ⅲ,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 Ⅰ, Ⅱ, Ⅲ, 범죄사진연구, 사진심리, 사진의 시각적개념 Ⅰ, Ⅱ, 이미지연구방법론, 특수사진 Ⅰ, Ⅱ, Ⅲ |
영화영상이론 | - | 영화사연구 Ⅰ, Ⅱ, Ⅲ, 영상아카이브, 영화영상기술사연구, 사운드 이론, 영화미학, 현대영화영상분석 Ⅰ, Ⅱ, 영화영상스타일연구, 내러티브연구 Ⅰ, Ⅱ, 예술영화연구, 대중영화연구, 고전영화이론, 현대영화이론, 영화이론세미나 Ⅰ, Ⅱ, 내셔널시네마/트렌스내셔널 시네마, 한국영화론 Ⅰ, Ⅱ, 한국영화사 Ⅰ, Ⅱ, Ⅲ, 영화작가론 Ⅰ, Ⅱ, 영화비평세미나 Ⅰ, Ⅱ, 영화와 지정학, 영화영상연구방법론 Ⅰ, Ⅱ, 문화연구, 영화와 젠더,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영상예술과 전시, 다큐멘터리연구 Ⅰ, Ⅱ, 디지털미학, 영상미학과 테크놀로지,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래영화, 영상언어와 AI, 영화·게임 이론, 일고리즘과 영상분석, XR영상연구, 애니메이션미학 Ⅰ, Ⅱ, 애니메이션 비평 Ⅰ, Ⅱ, 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 Ⅰ, Ⅱ, 영상이론 Ⅰ, Ⅱ, 영상언어연구 Ⅰ, Ⅱ, 유튜브 시대 영상비평, 넷플릭스 정치학, 판과 수용경험연구, 상영매체 비교연구 | |
OTT·콘텐츠기획/ 정책/비즈니스 |
- | OTT콘텐츠 기획제작 워크숍, IP비즈니스의 이해, 부가콘텐츠 연구, 영상산업연구, 영상산업연구방법론, 뉴미디어와영상산업, 콘텐츠산업과 법률 Ⅰ, Ⅱ, 영상마케팅연구, 문화산업론, 세계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중국영상산업정책연구 Ⅰ, Ⅱ, 영상산업과국제교류, 영상산업과파이낸스, 영상정책연구, 영상콘텐츠기획연구 Ⅰ, Ⅱ, Ⅲ, Ⅳ, 문화정책론, 애니메이션기획 및 정책, 미디어산업과 인공지능/빅데이터 Ⅰ, Ⅱ,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 Ⅰ, Ⅱ, 영산업정책세미나 Ⅰ, Ⅱ, Ⅲ, Ⅳ, 영상산업과 인공지능(AI),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론, 영상콘텐츠프로듀싱, 실감형(VR/AR/MR)콘텐츠연구,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Ⅰ, Ⅱ, 애니메이션휴머연구, OTT프로젝트 워크숍, 콘텐츠마케팅연구, OTT법제와 정책 | |
영화영상제작 / 영상특수효과 |
영화제작실습 Ⅰ, Ⅱ, Ⅲ, Ⅳ
고급제작실습 Ⅰ, Ⅱ, Ⅲ, Ⅳ 촬영마스터클래스 Ⅰ, Ⅱ 영화사운드디자인 편집연구 |
연출마스터클래스 Ⅰ, Ⅱ,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영화미장센연구, 영상표현, 감독연구, 작동분석 Ⅰ, Ⅱ, 장르영화 Ⅰ, Ⅱ, 내러티브씬분석, 시나리오창작 Ⅰ, Ⅱ, Ⅲ, Ⅳ, 영상콘텐츠스토리텔링, Ⅰ, Ⅱ, 장편시나리오, 각색, 영화연기연출워크샵 Ⅰ, Ⅱ, 촬영/조명연구 Ⅰ, Ⅱ, 음향연구, 사운드연출, 영화음악, 편집실습, 프로덕션디자인, 영상공간연출, 특수효과분석 Ⅰ, Ⅱ, 디지털매트 Ⅰ, Ⅱ, 영상특수효과 및 애니메이션의 3DCG분석, 영상특수효과연구, 제작/기획연구, 영화제작세미나 Ⅰ, Ⅱ, Ⅲ, Ⅳ, 영화영상연구, Ph.D 논문연구 세미나, 디지털융합매체연구, 영화와특수효과의 이해, VR시네마제작과 테크놀러지, 입체영상과 VR의 이해 | |
실감미디어/ 애니메이션콘텐츠 |
3D애니메이션 Ⅰ, Ⅱ, Ⅲ, Ⅳ
3D애니메이션촬영 및 조명 Ⅰ, Ⅱ 애니메이션워크샵 I, II, III, IV” |
2D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 3D애니메이션마스터클래스,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 Ⅰ, Ⅱ, Ⅲ, Ⅳ, 3D합성연구, 디지털라이팅, 픽셀레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Ⅳ, 디지털영상편집 및 합성 Ⅰ, Ⅱ, 사운드워크샵, 스튬모션애니메이션연구 Ⅰ, Ⅱ, Ⅲ, Ⅳ, 스튬모션캐릭터제작연구, 애니메이션디자인 Ⅰ, Ⅱ,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 실시간특수효과제작연구 Ⅰ, Ⅱ, 애니메이션시네마토그라피, 애니메이션연출,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 Ⅰ, Ⅱ, Ⅲ, 타이밍분석 Ⅰ, Ⅱ, 실시간애니메이션제작연구 Ⅰ, Ⅱ, 인터렉션콘텐츠제작연구 Ⅰ, Ⅱ, 오리지널IP비즈니스와 기획, 인터렉션프로그래밍연구 Ⅰ, Ⅱ, 논문작성법연구 Ⅰ, Ⅱ, 단편애니메이션기획 Ⅰ, Ⅱ, 동양애니메이션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조형예술론,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 영상디자인세미나, 애니메이션작가론 Ⅰ, Ⅱ, 영상이미지와 색채, 유럽앤이메이션분석, 이미지개념의 역사, 현대애니메이션분석,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해 Ⅰ, Ⅱ, 하이퍼미디어미학의 이해, 한국애니메이션 연구 Ⅰ, 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연구 | |
미디어아트· 뉴미디어제작 |
논문분석 및 작성방법연구 Ⅰ, Ⅱ
실험적디지털미디어아트 미디어인터페이스디자인 디지털미디어를 위한 사운드디자인 실시간 인터렉티브영상제작 프로젝트 |
현대영상예술과 뉴미디어, 미디어영상을 위한 디지털편집, 디자인·사고·스토리텔링, 인터렉티브미디어 및 디자인프로그래밍, 미디어영상이론:예술,산업,문화, 미디어 아트 연구 프로젝트 Ⅰ, Ⅱ, 미디어아트 미학과 기술, 미디어아트스토리텔링 Ⅰ, Ⅱ, 뉴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 Ⅰ, Ⅱ | |
미디어아트· 애니메이션제작 |
논문분석 및 작성방법연구 Ⅰ, Ⅱ
실시간 인터렉티브영상제작 프로젝트 |
애니메이션영상기획 및 정책,애니메이션영상프로듀싱 Ⅰ, Ⅱ, 3D애니메이션영상워크샵 Ⅰ, Ⅱ, Ⅲ, Ⅳ, 애니메이션영상워크샵 Ⅰ, Ⅱ, Ⅲ, Ⅳ, 3D애니메이션영상촬영 및 조명 Ⅰ, Ⅱ, 스튬모션애니메이션영상연구 Ⅰ, Ⅱ, Ⅲ, Ⅳ, 애니메이션영상미학 Ⅰ, Ⅱ, 영상비평 Ⅰ, Ⅱ, 애니메이션영상이론연구, 영상작가론 | |
미디어아트· 영상제작 |
논문분석 및 작성방법연구 Ⅰ, Ⅱ
디지털영상이미지와 색채 실시간 인터렉티브영상제작 프로젝트 |
미디어영상이론 Ⅰ, Ⅱ, 미디어영상디자인세미나 Ⅰ, Ⅱ, 영상연출론 Ⅰ, Ⅱ, 다큐멘터리영상분석 및 제작, 영상촬영연구 Ⅰ, Ⅱ, 영상편집연구 Ⅰ, Ⅱ, 영상특수효과분석 Ⅰ, Ⅱ, 미디어아트프로그래밍 Ⅰ, Ⅱ |
세부분류 | 석·박사 공통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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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핵심과목 | 석·박사과정 전공과목 | |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
- | 컨볼루션 신경망, 고급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존재와 인간, 움직이는 얼굴, 비사실적 렌더링과 애니메이션, 실감형 인공지능,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세미나, 실감형 콘텐츠 제작 워크샵, 비주얼 아트 프로덕션 |
세부분류 | 석·박사 공통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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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핵심과목 | 석·박사과정 전공과목 | ||
세 부 전 공 선 택 |
CM(공학) | - | 인간과 컴퓨터(콘텐츠)상호작용, 영상물제작과 법률, 인공지능 콘텐츠 개발, 미디어아트를 위한 의미채굴, 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Ⅰ |
CM(예술) | - | 융복합 콘덴츠 기획, 뉴미디어와 영상산업, 3D디지털 콘텐츠 제작연구, 디지털 영상 미학, 비즈니스이슈와 콘텐츠 Ⅰ,Ⅱ, 3D애니메이션 제작 및 연출 Ⅰ,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