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전공소개

영상학과
  • 21C는 사이버 세계의 지배를 위한 국경 없는 전쟁이 가열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할 정보통신 분야의 인터넷관련 기술은 물론, 인터넷에서 제공될 디지털 콘텐츠 제작기술의 중요성은 날로 가중되고 있다.
  • 영상학과는 각각 영상공학, 영상예술,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엔터테인먼트테크놀로지의 총 4가지의 전공과 각 전공 별 세부전공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영상공학: AI이미징 (AI Imaging)

  • 사이버세계 속의 실세계 구현 기술인 3-D 이미징, 디지털영상처리 및 인식기술,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등을 연구한다.
  • 이러한 첨단 디지털 영상기술 분야에서 실세계와 가상세계와의 합성, 3차원 로봇시각 시스템의 해석, 지능형 영상모델, 실감형 시각시스템, 3차원 로봇시각시스템의 해석,지능형 영상모델, 실감형 시각시스템, 3차원 가상환경 구축등의 응용기술을 연구한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백준기 시각및지능시스템연구실 301관 608호 / 207관 617호 윤상우: ysw418@ipis.cau.ac.kr
김영빈 지능형정보처리연구실 207관 621호 진교훈: fhzh@naver.com
최종원 Visual Intelligence Lab 207관 620호 정호준: wjdghwns0205@gmail.com
엄찬호 인지인공지능 연구실 301관 108호 김기열: giyeolkim@cau.ac.kr

영상공학: AI콘텐츠 (AI Content)

  • 2차원 및 3차원 영상, 모델링과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의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표현기술 및 환경을 개발하고 미래의 응용을 개발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컴퓨터와 주변장치들을 이용하여 구현한 실제로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인공적인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로 작업이나 연습하기 어려운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s/Synthetic Environments)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향상된 대화형 기술을 적용하여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게임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을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및 게임 콘텐츠의 제작환경 개선에서부터 창의적 인터랙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콘텐츠의 지능적인 대응, 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인 활용, 콘텐츠의 보호를 위한 워터마킹 및 정보보호기술 등의 연구를 통해 콘텐츠의 정보, 오락 및 예술요소를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한다.
  • 특히, 이러한 비디오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3D/AR/VR, 대화형 기술, 시지각 과학 및 인공지능 기술 들의 융합 연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자유롭게 인터랙션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게 한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채영호 가상환경연구실 207관 116호 류재영: puls36@cau.ac.kr
이원형 컴퓨터게임 & 문화기술 연구실 301관 116호 이기혁: leeyy3162@gmail.com
김태용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301관 B108호 유승리: yosr94@naver.com
김학구 지능형 메타버스 연구실 301관 B205호 이한녕: hanu14@cau.ac.kr
오지형 창의적 비전 및 멀티미디어 연구실 301관 108호 노창현: changhyunroh@cau.ac.kr

영상공학: 예술공학(Technology Art)

  • 예술공학은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창작과 응용을 목표로 삼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담론과 결과물들(전시와 공연을 위한 작품 그리고 환경 조형물 등)을 생산하기 위하여 디지털 시대의 미학, 철학 그리고 문학 등을 연구하고 창작에 온 노력을 기울인다.
  •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및 응용 기술들을 연구한다. 디지털 여상 기술의 특성과 장점을 이용한 예술작품,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매핑, 4D공연,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3차원 영상 시스템을 연구하여 실행하며 키네틱 미디움 오브제아 같은 첨단 미디어 오브제 등을 창작한다. 또한 디지털 환경 조형물을 마스터 플랜 기획제작 등을 함으로써 모든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들을 실험한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김형기 디지털 예술공학 응용 연구실 301관 B217호 함유선: hys2476@naver.com
박진완 미래매체연구실 301관 117호 윤혜인: salt9103@gmail.com

영상예술학: 영화영상이론 (Film, Animation & Media Studies)

  • 영화영상이론전공은 예술 및 인문학의 맥락에서 심도 있는 수준의 대학원 교육을 제공한다.
  • 영화, 애니메이션, 텔레비전 및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동영상 문화를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본 전공은 한국 영화, 영화사, 영화이론과 비평, 애니메이션 연구, 테크놀로지 미학, 미디어 문화, 실험 영화와 비디오, 다큐멘터리, 포스트 시네마 연구, 현대 아시아 영화 등을 다룬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문재철 영화영상이론 연구실 301관 120호 신우혁: gsaimtheory@gmail.com
김지훈 영화영상이론 연구실

영상예술학: OTT·콘텐츠기획/정책/비즈니스 (OTT·Content Planning/Policy/Business)

  • 영상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영상콘텐츠(OTT, 영화, 드라마,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등) 산업과 연관된 기획, 경영, 정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문화예술에 대한 식견과 영상산업에 대한 이해를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과 유기적 연결을 통해 영상이론 및 실무 관련 전문지식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김탁훈 콘텐츠 프로듀싱 & 캐릭터 에니메이션 연구실 301관 118호 김진경: yoheyjin@naver.com
조희영 콘텐츠기획/정책/비즈니스 연구실 301관 120호

영상예술학: 영화영상제작 (Film & Media Production)

  • 기획,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등 영화제작 전반에 걸친 전 과정을 영화제작워크샵, 고급제작워크샵, 졸업작품제작을 통해 반복, 심화시키고 동시에 제작과정에서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인 감독연구 및 장르영화연구, 미쟝센, 편집이론, 촬영미학, 촬영마스터클래스, 연출마스터클래스, 사운드연구 등의 이론적 기초를 강화시킨다. 이 같은 밀도 높은 과정을 거쳐 학생들은 영화제작지원, 영화제 진출 등의 결과를 확보하여 졸업 시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를 기대할 수 있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박기웅 영화영상제작연구실 301관 120호 정연지: cau_mfa@naver.com
이창재 영화영상 제작 연구실 301관 120호 정연지: cau_mfa@naver.com
최정인 영화영상 제작 연구실 301관 120호 이정민: gomi032@gmail.com

영상예술학: 실감미디어/애니메이션콘텐츠 (Immersive Media/Animation Contents)

  • 2D, 스톱모션과 같은 전통방식의 애니메이션 제작 뿐 아니라, CG기반의 3D애니메이션 제작, AR, VR과 같은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중점을 두고, 기획/연출/제작기법에 대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또한 디지털이미징/인공지능기술과 연계하여 예술과 기술이 조화된 창의적인 형태의 콘텐츠들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김재웅 2D애니메이션및 스톡모션애니메이션연구실 301관 B214호 변지선: jsbyun1202@naver.com
장욱상 3DXR 콘텐츠 연구실 301관 B215호 / 301관 B216호 류 혁: ryu6537@naver.com
김탁훈 콘텐츠 프로듀싱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구실 301관 B214호 김진경: yoheyjin@naver.com
김규현 캐릭터 애니메이션 개발 연구실

영상예술학: 영상특수효과 (Special Effects for Image Contents)

  •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영상특수효과는 디지털 및 컴퓨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특수효과와 관련된 기술의 연구,개발 및 연구인력 양성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해당기술을 이해하고 예술적 가치로 승화시킬 수 있는 예술인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따라서 영상특수효과 제작 전공은 영상의 기술적 분야를 이해하고 이를 작품 창작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영상예술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장성갑 특수효과 연구실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Entertainment Technology)

  •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전공은 공학과 예술에 대한 균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기술과 콘텐츠로써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킬 엔터테인먼트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대학원 전 과정을 통해 실용성과 전문성, 창의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관련 분야에서 능동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반 디지털 휴먼, 실감형 콘텐츠, 인공지능 응용 기술 개발 등과 같은 최신 연구 주제를 다룰 뿐 아니라 문화, 예술, 기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융합 연구를 지향한다.
교수 연구실 위치 연락처
하동환 디지털과학사진연구실 301관 106호 조두희: doit73@hanmail.net
이보아 문화 인공지능 연구실
서상현 그래픽스 실현 연구실
유태경 가상 인터랙션 연구실
이대원 복잡 지능 시스템 연구실
정재필 3D 디자인 연구실

크리에이티브마스터즈(Creative Masters)

  • 크리에이티브마스터 전공의 목적은, 공학과 예술의 일부 분야를 융합하여 전공 형태로 발전시킴으로써 영상 전 분야의 문화담론 생산에 일조하고, 또 다양하고 창의적인 기반연구를 통해 새로운 학술적 체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영상예술과 영상기술 인력이 창조적으로 융합하는 연구 분야의 개척 및 환경 조성이 요구되며, 글로벌 창의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 현재의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CPND)와 같은 산업적 접근 방식의 한계를 넘어 창의적 아이디어 자체가 곧 직업이 되는 콘텐츠 연구가 필요하다.크리에이티브마스터 전공은 공학과 예술 영역의 기존 관점과 인식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체적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제공할 것이다. (해당 과정은 첨단영상대학원 모든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운영).
CAU & QUST MFA Project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과 중국 청도과기대와의 공동학위 합작과정은 미디어아트제작 전공을 위한 석사학위과정으로 2015년 8월, 중국 교육부의 정식 승인을 취득한 프로그램이다.
  • 입학 후 학생들은 청도과기대 전매 학원(College of Communication)에서 전반기 1~2차 학기를 이수하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 편입학하여 후반기 3~4차 학기를 이수하게 된다.
  • 1+1 석사과정을 바탕으로 1+3 석·박사통합과정을 개설하여, 중앙대학교가 수여하는 제작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